충북체육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플루엔자 예방 교육자료
분류
작성자 이미원 등록일 17.12.23 조회수 420
첨부파일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전국적으로 독감 유행주의보를 내렸습니다 

본교는 기숙 학교로  유행의 위험이 높아 개인위생 철저로 독감을 예방하도록  합시다.

Q1. 인플루엔자란 무엇인가요?

  

흔히 독감이라고 하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입니다

65세 이상, 유아, 임산부, 폐질환/심장질환 환자, 특정 만성질환 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폐렴 등 합병증 및 입원할 위험이 높습니다.

Q2. 인플루엔자는 어떻게 전염되나요?


인플루엔자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사람끼리 전염됩니다.

기침/재채기에 의해 다른 사람이나 물체에 묻은 비말을 만진 손을 씻지 않고 눈, 입 또는 코를 만질 경우에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감염될 수 있습니다.

Q3. 인플루엔자는 얼마 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서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감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감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Q4. 인플루엔자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 4(평균 2)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인플루엔자는 발열, 두통, 근육통, 콧물,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아는 오심,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열 및 기타 증상은 일반적으로 7~10일 지속되지만 기침 등은 1~2주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Q5. A형 인플루엔자와 B형 인플루엔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핵산 유형에 따라 크게 A형과 B형으로 나뉘는데 A형은 중등도 내지 중증 경과를 나타내며 모든 연령에게 감염을 야기합니다. A형 바이러스는 표면 항원에 따라 다양한 아형이 유행합니다.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소아에서 감염을 일으키며 A형보다 경한 증상을 나타내고 늦은 봄에 소규모 유행을 일으킵니다.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항원 형에 따라서 B/VictoriaB/Yamagata 두 가지 계통으로 나누어집니다. B형 인플루엔자에 걸린 입원한 소아환자에서 발열 기간은 A형 인플루엔자로 입원한 소아보다 길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Q6. 인플루엔자의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합병증은 노인, 소아, 만성질환자 등에서 잘 발생하며 이로 인해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중이염과 세균성 폐렴이며 이외에도 심근염, 심낭염, 기흉, 기종격동, 뇌염, 뇌증, 횡단성 척수염, 횡문근융해증, 라이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Q7. 인플루엔자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고, 인플루엔자 환자와 접촉을 피하고, 올바른 손씻기와 손으로 눈, 코 또는 입을 만지지 않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Q8.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건강한 젊은 사람에서는 약 70~90%의 예방효과가 있으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서는 효과가 약간 떨어집니다. 그러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인플루엔자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Q9.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했는데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더라도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약 2주가량 경과되면 방어항체가 형성됩니다. 따라서 그 이전에는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접종한 백신의 바이러스와 당해 유행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르면 백신의 효과가 떨어집니다. 백신을 접종받는 사람의 연령이나 기저질환, 건강상태에 따라서도 백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습니다.

Q10. 인플루엔자가 이미 유행 중인데, 지금이라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은가요?

현재 인플루엔자 유행이 증가하고 있고 늦은 봄까지 유행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지금이라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빨리 맞으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아직 접종을 받지 않으신 분들은 항체형성 기간인 2~4주를 고려하여 서둘러 예방접종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 12월 이후 유행시기 중에도 우선접종권장대상자가 미접종 한 경우에는 접종 권장

무료 접종 대상자 중, 65세 이상 어르신께서는 현재 보건소에서만 예방접종이 가능하므로 사전 연락 후 방문해 주시면 되고, 생후 6개월 이상 59개월 이하 어린이는 가까운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모두 접종이 가능합니다.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실시현황(12.13. 기준): 65세 이상 노인 82.8%, 6개월59개월 어린이 75.8%*

* 전체 대상자 약 219만 명 중 6개월 미도래자(8만 명)를 제외한 무료 접종률로, 유료(4) 포함 접종률은 80.1% (6개월 미도래자를 포함한 무료 접종률은 73.0%, 유료(4) 포함 접종률은 77.2%)





이전글 제27회 졸업식 안내문 가정통신문
다음글 12월 환경의날 가정통신문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