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체육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 6월 식단표, 영양교육자료,식재료원산지 및 영양표시제, 급식품구매예정량통계
작성자 박은복 등록일 21.05.27 조회수 37
첨부파일

 

나트륨 섭취와 관련된 고혈압 발생 원인 등에 대해 알아봐요!

 

나트륨양이 증가하면 고혈압이 생기기 쉬운 이유는?
​체내의 삼투농도가 증가하면서 세포외액량이 늘어납니다. 이로 인해 갈증을 느끼게 되고 물을 더 많이 찾게됩니다. 수분 섭취가 증가하면 혈액의 양이 많아져 혈압이 상승합니다. 일정 크기의 혈관에 평소보다 많은 양의 혈액이 지나가게 되면서 혈관이 팽창하게 되고 그 팽창 압력이 혈압을 높이는 것입니다.

 

고나트륨식을 지속하면 생기기 쉬운 질환은?
​고나트륨식으로 인한 고혈압은 심부전,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중풍)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신장에서 나트륨 배설에 무리를 가해 신장질환을 일으키기도 하는데요. 과잉의 나트륨은 체내 칼슘을 배설시키고 칼슘 배설이 많아지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골다공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나트륨 섭취가 과다하면 위 점막을 약화시켜 위암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고나트륨식은 위암의 촉진인자입니다.


나트륨 줄이면 어떤 효과가 있나?

나트륨 관련 질환을 예방할 뿐아니라 의료비 절감, 건강수명 연장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나트륨 하루 섭취량을 3000mg으로 낮추면 사회적 편익이 13조원(2012년, 식약처)에 달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나트륨과 칼륨은 어떤 관계인가?
​나트륨 과다 섭취로 인한 혈압상승을 예방하려면 육류의 섭취를 줄이고 채소, 과일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채소, 과일에 풍부한 칼륨이 나트륨의 체외 배설을 돕기 때문인데요. 한국인이 세계 최고 수준의 고염식을 하면서도 이나마 건강을 유지해 온 것은 채식 위주의 식사를 통해 칼륨을 충분히 섭취해온 덕분이란 주장도 제기됐습니다.   

이전글 5월27일(목) 사진으로보는 급식
다음글 5월26일(수) 사진으로보는 급식